오늘의집에는 동료의 기여를 인정하고 도움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기 위한 ‘OREO’가 있습니다. OREO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달달한 샌드위치 쿠키가 먼저 떠오르실 텐데요. 오늘의집에서는 Ohouse Recognition Program을 줄여 ‘OREO’라고 부르는 오늘의집 칭찬과 감사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오늘의집 OREO
오늘의집이 매년 가파른 성장을 이어오며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올 수 있었던 것은 개인과 개인, 팀과 팀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한마음으로 일했기 때문입니다. 함께 할 때 더 큰 성과를 만들 수 있고, 앞으로도 서로 많은 도움을 주고 받을 것을 알기에 동료에게 마음껏 칭찬과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왔는데요.
공개적으로 동료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문화가 되도록, 감사의 인사만으로는 부족하다 생각이 드는 때에 조금 더 마음을 찐-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적극 지지해주고자 했습니다.
함께 일하는 고마운 동료에게 공개적으로 감사를 전하는 프로그램부터 동료에게 보너스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까지! 매월 평균 100개가 넘는 따뜻한 메시지와 보너스가 오가는 오늘의집 OREO는 총 3개의 프로그램으로 나뉩니다.
💌 OREO 01. Kudos
동료에게 공개적으로 감사나 칭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면? 사내 메신저 슬랙의 #Kudos 채널을 통해 칭찬과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Kudos는 칭찬, 명성, 찬양, 찬사를 뜻하는 kŷdos라는 그리스어로부터 유래되어 “잘했어!”, “훌륭해!”와 같은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오늘의집 Kudos 채널에서는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매일 올라오고 있어요.
최근엔 그동안 가장 많은 Kudos를 보낸 팀원과 가장 많은 Kudos를 받은 팀원 TOP 3을 각각 뽑아 간식세트를 전달드리기도 했는데요. "제가 Kudos를 날릴 수 있도록 도움 주신 많은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나 "칭찬을 주고 받으며 이미 선물받은 것과 진배없다"는 훈훈한 메시지가 올라와 역시 TOP 3는 다르다는 감탄이 이어지기도 했답니다.
💸 OREO 02. Peer Bonus
본인의 업무 범위를 넘어 도움을 준 동료에게 메시지 보다 조금 더 찐-한 마음을 전하고 싶을 때는 Peer Bonus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동료와 그 이유를 적어 추천서를 제출하면, 추천 대상자 리더의 확인을 거친 후 감사의 메시지와 함께 소정의 보너스를 해당 동료에게 전달드리고 있어요.
💰 OREO 03. Spot Bonus
개인이나 팀원이 본인의 업무 범위를 넘어서는 업무에 자발적으로 참여해서 기여했을 때, 혹은 기대 이상의 뛰어난 중장기적 성과를 냈을 때에는 리더가 팀원이나 팀을 추천하는 Spot Bonus가 있습니다.
Spot Bonus는 타팀의 팀원을 추천할 수도 있는데요. 추천 시, 추천 대상자 리더의 확인을 받은 후, 감사의 메시지와 함께 보너스를 드리고 있어요. (Peer Bonus보다 금액이 크다는 후문!)
OREO는 도입 이후 많은 팀원들이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동료에게 감사와 칭찬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보다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앞으로 더 많은 구성원과 함께하게 되더라도, 동료를 향한 칭찬과 감사의 마음을 모두가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오늘의집 OREO는 계속됩니다!